FTA활용 전자상거래통관 지원 등 수출확대 노하우 공유
22년 11월 18일
소속기관
관세청
19
0
첨부파일
221118 관세청 FTA 활용 전자상거래통관 지원 등 수출확대 노하우 공유.hwp

□ 관세청(청장 윤태식)은 11월 18일(금, 14:00~16:30) 서울세관에서 「제15차 수출기업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 본선 행사*를 개최하고, 총 10편의 우수사례를 선정하여 시상했다.


   * (‘22.10.4. ~ 10.31.) 출품작 접수 → (11.9.) 본선 진출작 10편 선정 → (11.18.) 본선 개최


 ㅇ 관세청은, ’07년부터 매년* 「수출기업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여 관세청의 중소 수출기업 지원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주요 지원 정책·사례를 홍보하고 있다.


   * 21년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미개최


  - 이는 보다 많은 중소 수출기업이 FTA활용지원 컨설팅·해외 수출판로 개척 지원 등 관세청의 수출지원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이번 대회에는 20여 편이 출품되었으며,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서면심사 위원단이 ‘효과성, 충실성, 창의성, 노력도’를 기준으로 총 10편의 본선 진출작을 선정했다.


  ㅇ 이 중 5편은 기업과 세관이 공동으로 협업을 통해 우수 사례를 출품하였으며, 나머지 5편은 수출지원 활동에 직접 참여한 세관직원이 출품하였다.


□  내․외부 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은 현장심사를 통해 최우수상 1편, 우수상 3편, 장려상 6편을 선정하였다.


   * (내부 2인) 국제관세협력국장, FTA집행과장 / (외부 3인) 산업부 FTA활용촉진팀장, 국제원산지정보원 총괄본부장, 홍익대학교 교수


ㅇ「세관-인하대-인천항만공사 전자상거래 지원업무 협약」체결을 통해 아마존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활용하여 30개 업체의 31억원 상당을 수출지원한 인천세관팀의 사례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윤태식 관세청장은 격려사를 통해 “최근 글로벌 공급망 교란,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으로 대외 무역환경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 관세청과 수출 기업이 민관 협업을 통해 FTA활용지원, 해외 판로개척 등 수출지원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개최한 이번 「수출기업 지원 우수사례 경진대회」 는 매우 뜻깊은 행사”라고 의미를 강조하면서,

 

 ㅇ “관세청은 앞으로도, 수출기업이 수출 확대에 전념할 수 있도록 민간과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 지원, 해외통관애로 해소 등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