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시민과학, 국민정책디자인을 만나다!('22.6.10)

2022-06-16
산림청
조회수 359
좋아요 0
첨부파일
(220610)보도자료-국민정책디자인 제1차 워크숍.hwp [34 KB]

- 산림청 시민과학 국민정책디자인단 첫 간담회 개최-

□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10일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국민정책디자인단과 간담회를 갖고 산림청의 정책에 시민과학을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 산림청에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산림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시민과학 국민정책디자인단’을 지난 5월 구성하였다.

※ 시민과학 : 비(非)전문가인 시민이 과학자와 협력하여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과학 활동으로 국내에서는 시민과학 단체인 ‘네이처링(naturing)’의 국가 해안쓰레기 점검 등이 있음.

※ 국민정책디자인 :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함께 공공서비스를 기획하고 설계하는 국민참여형 정책모형

○ 국민정책디자인단은 재단법인 숲과나눔, 시민환경연구소, 365 산림사랑평가단, 산림공무원, 서비스디자이너, 일반 국민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5개월간 정기 간담회를 통해 시민과학 체계 구축을 위한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 시민과학 국민정책디자인 과제명 : 숲과 함께면 나도 과학자! 산림청 동행 프로젝트

□ 이날 간담회에서는 시민과학 활동가의 경험을 중심으로 국·내외 시민과학 사례를 살펴보고, 국민의 일상과 직·간접적으로 관련 있고 탐구 필요성이 있는 산림 정책에 대해 자유로운 의견을 나누었다.

□ 임영석 혁신행정담당관은 “산불 등 국민안전관리,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 산림에 대한 국민의 요구가 증가하는 만큼 국민의 정책참여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라며, “이번 국민정책디자인단의 활동을 통해 산림청이 국민과 더욱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