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디지털혁신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중앙지방 정부협력 강화

2022-02-1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조회수 234
좋아요 0
첨부파일
220218 조간 (보도) 지역디지털혁신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중앙지방 정부협력 강화_수정.hwpx [347 KB]

지역 디지털 혁신을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중앙·지방 정부 협력 강화

- 과기정통부 및 16개 지자체, 지역디지털정책협의회 개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2월 17(조경식 2차관 주재로 전국 16개 시·도 부단체장(부지사 또는 부시장)이 참여하는 가운데 ‘지역디지털정책협의회(비대면)’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ㅇ 이는 디지털 뉴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두 차례* 개최되었던‘디지털·지역균형 뉴딜 연석회의’의 연장선상에 있는 것으로기존보다 논의 범위를 확장하고지자체와 정례화된 소통체계를 마련한다는 취지다. 

 

     * (1디지털 뉴딜 1.0 추진방향 발표 및 애로사항 논의
(2지역별 디지털 뉴딜 추진성과지역거점 중심 인공지능 확산계획
지역 SW·ICT산업 활성화를 위한 기반조성 방안 등 논의

 

□ 금번 회의에서는 과기정통부에서 구축 중인「지역 디지털혁신전략 기본방향에 대한 지자체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지역별 디지 신산업의 현황 및 애로, 제안사항 등을 청취하였다.

 

 ㅇ 과기정통부에서는 「지역 디지털 혁신전략」의 기본방향으로 크게 4가지 전략을 제안하였다.

 

   ① (전략1) 지역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어갈 기업인재연구소 등을 
지역의 매력적인 공간·거점*에 정착·집적시킬 수 있는 유인체계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의 경쟁력 있는 디지털 생태계를 조성

 

      「소프트웨어진흥법」 제12조에 따른 ICT(SW)진흥단지

 

   ② (전략2) 지역에 정착하여 일하고 성장함으로써 지역의 디지털 신산업을 이끌어갈 젊은 디지털 전문인재를 양성

 

   ③ (전략3) 지역의 디지털 전문인재기업 등이 서울·경기(판교)에 가지 않고도 일자리 및 성장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역에서 디지털 신산업 성장할 수 있는 R&D역량기업성장 환경 등 기반 조성

 

   ④ (전략4) 지역 여건을 가장 잘 아는 지역의 ---이 지역 디지털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조성할 수 있는 거버넌스 마련이다.

 

 ㅇ 이와 관련하여 지자체에서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특화 산업과 디지털 신기술의 융합지역의 디지털 신산업 육성 등을 위한 정부-지자체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공통된 의견을 보였다. 아울러   경쟁적 공모 방식의 개선초광역 협력 사업 확대, 지역 디지털 전문인재 양성 지원 등의 제안사항이 활발히 논의되었다.

 

□ 과기정통부와 지자체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전략의 한 축으로서 지역 디지털 혁신이 중요하다는 공감대를 바탕으로동 협의회를 지역 디지털 정책의 주요의제 및 현안 등을 논의하는 정례화된 회의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 조경식 과기정통부 2차관은 “디지털 신산업 일자리의 경우다른 분야에 비해 청년층 비중이 높고 수도권에 편중된 경향이 있다이는 지역 경제 주축인 청년인재 유출지역 디지털 전문인재 부족, 지역 디지털 신산업 경쟁력 약화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 보인다”며,

 

     (30대 이하 비중중소서비스업 전체 평균 38.8%, 정보통신업 평균61%(중소기업 실태조사)

 

    ※ 지역 SW관련학과 졸업자는 전국 대비 57.8%(한국교육개발원21)이나 ICT(SW)기업의 70%가 수도권에 분포되어 일자리와 인력공급의 미스매칭 발생

 

 ㅇ 디지털 신산업이 가진 높은 부가가치 및 성장 잠재지역 주력 산업과 디지털 신기술의 융합을 통한 혁신 지역 경제 활성화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 만큼 지역의 디지털 혁신기반 조성을 위해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