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홈 > 혁신 아카이브 > 홍보물 > 보도자료

[과기정통부] 혁신적 도전으로 의료 인공지능의 미래를 선도하다!('22.2.18)
22-09-16
소속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49
0
첨부파일
220520 조간 (보도) 2022년 의료분야 인공지능 융합 신규과제 선정 결과_.hwpx

인공지능, 의료현장에서 디지털 혁신 이끈다!

과기정통부의료영상 판독지원 인공지능 개발인터넷기반자원공유 기반 병원정보 시스템 구축 지원 등 4개 분야 16개 연합체 선정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이하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이하 NIPA)은 의료분야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22년 신규과제 주관기관으로 16개 컨소시엄을 선정하였다.

 

 ㅇ 이번에 선정한 분야는 ()의료 환경 맞춤형 의료영상 판독지원 인공지능 개발클라우드 기반의 병원보시스템 구축 지원식품의약안전처 인허가를 획득한 의료인공지능 활용 지원의료인공지능 사용 교육 및 해외 진출’ 등 총 4개 분야이다.

 

 < ’22년 의료분야 신규과제 선정 컨소시엄 >

과제 내용

선정 컨소시엄(주관기관)

① 국방부 협업기반 의료영상 진료판독 솔루션 개발 지원

바스젠바이오(발의골절), ㈜제이엘케이(뇌출혈), ㈜제이엘케이(뇌경색)

②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 보급 확산

㈜비트컴퓨터, ㈜에이치디정션, 이지케어텍(주), (주)휴니버스글로벌

③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허가를 받은 의료소프트웨어사용 지원

분당서울대병원삼성서울병원아주대학교병원북대학교병원가천대길병원전북대학교병원부산대학교병원고려대학교안암병원

④ 의료인공지능 교육 및 전문인력 양성의료인공지능 솔루션 해외진출 지원

(사)대한민국의학한림원

 

□ 그간과기정통부는 진단보조인공지능 (닥터앤서개발감염병 빅이터(비말 전파 경로 등분석을 통한 방역정책 수립 지원 등 인공지능·데이터 기반의 의료 분야의 혁신을 견인하였다.

   의료진의 질환 진단·예측·치료 등을 지원하는 인공지능 솔루션으로진단정확도 제고 및 장시간(3년 이상소아희귀질환)이 소요되는 진단시간 단축 가능

 

 ㅇ 작년에는 의무부대·군병원을 대상(36개소)으로 흉부 진단보조인공지능을 시범 적용하였으며세계 최초로 3차 의료기관*에 클라우드 기반 병원정보시스템(P-HIS**)을 구축하였다.

    고려대의료원 안암구로안산

    ** Post, Personalized, Precision-Hospital Information System. 진료원무 등 병원 업무들을 모듈화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타 병원의 진료 정보 연계 등을 통해 환자 진료 시 활용 가능

 

   또한인공지능 분석을 통해 비말 전파 양상공간별 전파 위험 요소감염유행 예측 모델 등을 방역당국에 제시하였으며현재 질병관리청에서 방역정책 의사결정 시 주요 자료로 활용 중이다.

 

□ 이번에 경쟁 공모로 선정된 ㈜제이엘케이 등 2개 컨소시엄은 군()에서 많이 발생하는 발의 골절 등 3대 질환*을 대상으로 군의관의 의료 영상 판독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추후 국방부와 협의를 통해 23년 군의료 현장에 시범 적용할 계획이다.

   * 발의 골절, 뇌출혈, 뇌경색

 

 ㅇ ㈜휴니버스글로벌 등 4개 컨소시엄은 올해 총 45(1차 40, 2 5병원에 클라우드 기반으로 진료처치원무보험 등 의료와 병원행정 처리가 동시에 가능한 병원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며,

 

  ()대한민국 의학한림원은 병원의료인공지능학회 등과 함께 의료인공지능 실무 교육과 해외 교차 검증 등 의료인공지능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또한분당서울대병원 등 8개 컨소시엄은 18개 종합병원급 이상 병원에서 식약처 인허가를 획득한 의료인공지능를 진료 시 사용하는 의료인공지능 클리닉을 운영하며 의료인공지능의 안정성과 유효성 검증과 현장 활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ㅇ 과기정통부는 동 사업 등을 통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을 육성하고 의료 디지털 전환을 적극 지원함으로써 신정부 국정과제 인공지능 초일류 국가와 의료시스템 혁신 동시 추진할 예정이다.

 

□ 과기정통부 류제명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올해부터 의료인공지능 현장 활용을 집중 지원하고국민 삶과 직결된 의료 분야에서의 선제적인 디지털 전환 및 인공지능 활용 지원을 통해 기업에는 성장기회국민게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 밝혔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