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최초최고

공공 어린이놀이터 (실외)

세종특별자치시
2021년 10월
조회수 1767
좋아요 1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정부혁신의 중요성과 필요성, 다양한 접근 방식과 전략, 그리고 성공 사례에 대한 논의, 혁신을 통한 효율성 증대와 투명성 확보, 시민 참여와 협력의 중요성, 기술 발전과 디지털 전환의 역할, 지속 가능한 발전 목표와의 연계, 정책 실행의 유연성과 적시성, 혁신 문화 조성의 필요성,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 강조, 미래 지향적 정부 모델 구축의 필요성.

 세종시 ‘모두의 놀이터’는 어린이들이 직접 만들고 디자인 공공 어린이 놀이터입니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놀이터로 가족이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새로운 개념의 융복합 공간이에요. 

 목차 

1-1.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 449x300.jpg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 ⓒ 세종시

√ 개요

√ 탄생

√ 성과

√ 발전

√ 참고자료



■ 어린이들이 직접 디자인하는 ‘세종시 어린이 놀이터’  


아동 친화 도시인 세종시에는 특색있는 놀이터가 많이 있어요.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라서 그럴까요? 세종시는 어린이 놀이터를 만드는 감각도 남다릅니다. 

세종시는 놀이터 하나를 만들어도 어린이들이 마음 놓고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선정해 만들겠다고 약속했어요. 이러한 노력으로 탄생한 곳이 바로 ‘모두의 놀이터’입니다. 모두의 놀이터어린이가 직접 디자인한 놀이터에서 가족 모두가 소통·공감하는 새로운 개념의 융복합 공간이에요. 


세종시 공공 어린이 놀이터인 ‘모두의 놀이터’가 최고의 평가를 받는 가장 큰 이유는 어린이와 그 가족이 주인공이기 때문이에요. 세종시는 놀이터 대상지 선정 후 지역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어린이 디자인단을 공개 모집했어요. ‘우리가 놀고 싶은 놀이터를 우리 손으로 디자인’하는 특별하고도 행복한 기회를 선물한 거예요. 여기에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이 함께 참여해 최고의 놀이터를 만들었어요. 

한 가지 더 특별한 점은 ‘모두의 놀이터’ 운영과 관리에 지역 주민들이 참여한다는 사실이에요. 시민 주도의 놀이터 운영을 위해 주민 및 읍·면·동이 운영협의회를 구성해 지속적인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어요.   

1-2. 고운동 주민참여 디자인캠프 472x315.jpg  1-3. 한솔동 2호 구상 모임 418x315.jpg
[왼쪽] 고운동 1호 놀이터 주민참여 디자인캠프  [오른쪽] 한솔동 2호 놀이터 구상 모임 ⓒ 세종시 



?■ UFO가 떴다고? 꿈이 담긴 우리동네 놀이터                                                                 


땀범벅 놀이터, 모두의 놀이터 등 세종시의 공공 어린이 놀이터 이름에는 특별함이 담겨 있어요. 땀범벅 놀이터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공모전을 통해 붙여진 이름이에요. 어린이들이 땀범벅이 될 때까지 노는 놀이터라는 기막힌 아이디어에서 탄생했죠.


그렇다면 모두의 놀이터 이름에는 어떤 의미가 담겨 있을까요? 모두의 놀이터는 세종시의 어린이들과 어른 모두가 함께 놀고 소통하고 공감하는 놀이터예요. 어른들의 눈높이에 맞춘 획일화된 놀이터가 아닌 어린이들 눈높이에 맞춰 어린이들이 직접 디자인하고 설계해서 만든 특별한 공간이에요. 모두의 놀이터에는 어린이들의 어떤 아이디어가 숨겨져 있을까요? 


관련 영상 1

드디어 오픈!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_놀자! UFO!  ⓒ 세종시 유튜브(21.10.30. 게시)

1-4-1.고운동 그물놀이터 공간 472x315.jpg 1-4-2.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 472x315.jpg
1-4-3.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_UFO 공간 475x315.jpg 1-4-4.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_그늘막 472x315.jpg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 ⓒ 세종시


고운뜰공원에 만들어진 고운동 실외놀이터 1호 컨셉은 ‘세종에 UFO가 출현했다!’예요. 아이들의 상상력을 반영해 고운뜰공원 주변 환경과 지형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UFO를 연상케 하는 구조로 만들었어요. 숲을 헤치고 들어와 놀이터에 도착하면 UFO가 보이고 놀이의 세계로 연결됩니다. 놀이 영역은 영유아 모래놀이 공간과 진짜 UFO가 날아와 착륙한 것처럼 제작된 UFO 공간, 그물 타워 공간, 물놀이 공간, 휴게 공간 등 5개로 구성해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어요. 


초롱꽃 어린이공원에 만들어진 한솔동 실외놀이터 2호 컨셉은 ‘도심형 다기능 다목적 복합놀이공간’이에요. 도심 인구 밀집 지역의 다양한 세대와 기호를 반영한 URBAN(도시) 스타일로 만들었어요. 한솔동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중앙에 배치된 그물 놀이터를 시작으로 영유아 모래놀이 공간, 흙산 놀이터, 집라인, 1인용 그네, 무장애 회전놀이기구까지 이곳에 오면 다양한 공간에서 신나게 뛰어놀 수 있어요.


 

■ 함께하는 즐거움, 활력 넘치는 동네로 성장 


세종시는 2019년 모두의 놀이터를 상표등록했어요. 모두의 놀이터를 세종시의 브랜드로 정형화시켜 독창적인 놀이공간을 순차적으로, 균형 있게 늘려 나가겠다는 목표를 세웠답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특히 어른들의 일이라 여겼던 공공 놀이터 사업에 어린이들이 참여하면서 모두의 놀이터는 세대 간의 소통을 해결해 주는 창구가 되었어요. 덕분에 놀이터 만들기의 획기적인 모델로 다른 지역에서도 인정받고 있어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는 놀이시설물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놀이 환경에 관심 있거나 가꾸기를 희망하는 주민들을 놀이활동가로 임명해 중장년 일자리 창출도 이뤄내고 있어요. 이처럼 시민 참여·시민 주도·시민 중심이 일상화되면서 세종시는 어른과 아이가 함께 행복한 동네, 활력 넘치는 동네로 성장해 가고 있어요.

20240616132103890-8ad1d4.png

'모두의 놀이터' 운영 방식 ⓒ 세종시

 

■ 실내에서 실외까지, 사계절 모두 신나게 놀아요 


세종시는 고운동을 포함해 총 네 곳의 ’모두의 놀이터’를 운영 중입니다. 1호 고운동과 2호 한솔동은 실외놀이터로, 비가 오거나 추운 겨울에는 어린이들이 놀기 힘든 단점이 있어요. 그래서 미세먼지와 자외선으로부터 안전한 실내공간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공공형 실내놀이터 두 곳이 추가로 문을 열었습니다.


지난해 12월 종촌동에 공공형 실내놀이터 1호가, 이어 올해 4월에는 조치원읍 번암행복드림센터 2층에 2호가 신설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어린이 제품 안전 인증을 받은 친환경 소재의 그물놀이 기구와 신개념 스펀지 수영장인 ‘폼핏존’, 사용자의 움직임에 반응하는 양방향 콘텐츠로 채워진 ‘상상꿈터’ 등 아이들이 신나게 웃으며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 조성되었답니다. 앞으로 세종시는 더 많은 놀이터를 추가로 개소해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 조성에 더욱 노력할 예정입니다. 

1-4-6. 실내놀이터 2호 개장 600x400.jpg
공공형 실내놀이터 2호(조치원읍) 개장 ⓒ 세종시




■ 참고자료 

- 보도영상: [세종]어린이가 설계하는 세종시 '모두의 놀이터' 윤곽 (2019.11.29., Btv뉴스)

- 보도기사: 세종 한솔동 초롱꽃어린이공원에 '모두의 놀이터2호' 추진 (2020.06.14., 중도일보)

- 보도기사세종시 '모두의 놀이터' 7곳, 고운동부터 속속 개장 (2021.09.09. 디트NEWS24)

- 홍보영상: ?드디어 오픈!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_놀자! UFO!  ⓒ 세종시 유튜브(21.10.30. 게시)

- 보도기사: 어린이가 디자인하는 ‘세종시 놀이터’ (2021.11.10. 중부매일)

- 보도기사: 세종시 아이와 가볼 만한 곳 ? 고운동 모두의 놀이터(놀자! UFO!) (2023.02.03. 슈슈레몬)

- 보도기사: 세종시, ‘첫 공공형 실내놀이터’ 개장 (2023.12.26. 스포츠동아)

- 보도기사: 점자블록 정비하고 보도턱 없애… 장애인 “이제 안심하고 다녀요” (2017.12.22.,동아일보)

- 보도기사: “블록포장 효율성 극대화해야”(2018.10.22.,한국조경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