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중앙행정기관 정부혁신평가 결과
- 2020- 01
-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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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중앙행정기관 정부혁신평가 결과 발표
- 국민체감 성과, 혁신역량, 적극행정에 힘쓴 부처, 좋은 성적 받았다 -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43개 중앙행정기관을 대상으로 2019년도 정부혁신 추진 성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 이번 정부혁신평가는, 지난해 2월 수립한 「정부혁신 종합추진계획」의 정부혁신 3대 전략(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을 본격적으로 추진하여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했는지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민간 중심의 「정부혁신평가단*」(단장 김미량 성균관대 교수)과 「국민현장평가단**」을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 학계(16명), 민간컨설팅 전문가(2명), 연구원(1명), 시민단체(1명) 등 총 20명
** 주부, 대학생, 직장인 등 지역·성별·연령을 고려한 국민 총 120명
| 《 국민평가단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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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부, 대학생, 직장인 등 다양한 국민을 지역·성별·연령을 골고루 안배하여 선발 - (지역) 수도권(53%), 충청권(18%), 영남권(12%), 호남권(11%), 강원·제주(6%) - (성별) 남자(45%), 여자(55%) - (연령) 30세 이하(31%), 30대(21%), 40대(22%), 50대(17%), 60세 이상(9%) | ||
□ 올해는 특히,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 중심의 평가를 위해 국민평가 비중을 두 배로 강화(‘18년 5점→’19년 10점) 했으며, 평가방법도 현장평가*와 온라인 평가**로 다양화했다.
* 국민평가단(120명)이 기관 혁신성과를 직접 듣고 전자투표시스템을 활용하여 현장평가(12.12)
** 정부대표포털(정부24, 광화문1번가 등)을 통해 기관 대표사례 평가(25,584명, 12.13.~12.20.)
□ 2019년 주요성과로는 ‘5대 중점 개선분야(아동보호, 장애인, 독거노인, 복지 위기가구, 학교 밖 청소년)’를 중심으로 공공서비스 사각지대를 해소하도록 노력했다.
* (복지부) 장기결석 데이터 등 활용하여 위기아동 조기발견, 발달장애인 주간활동 바우처 제공(65백명)
(고용부) 장애인 취업지원 통합전달체계를 마련하고, 취업지원 서비스 연계(‘19년 375건)
(환경부) 스마트 검침으로 독거노인의 물 사용패턴을 분석, 이상 감지 시 지자체 자동통지(840가구)
(식약처) 소아 혈액암 환자 치료기회 확대(354명) 및 치료비용 절감(1인 3,600만원→300만원)
○ 환경·안전 등 다양한 정책분야에 국민 참여를 확대*하고 기관 간 협업, 민·관 협력을 통해 국민 체감형 성과**가 도출되고 있으며,
* (환경부) 국민정책참여단을 통해 ‘차량2부제’, ‘봄·겨울 석탄발전소 가동중단’ 등 미세먼지대책 발굴(과기부) 국민 참여를 통한 과학기술 기반 리빙랩 R&D 추진(미화원과 야간작업복 개발)
** (농식품부-해수부 등) 농축수산식품 원산지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중복단속으로 인한 현장불편 최소화
(경찰청-카카오택시) 택시기사에 강력범죄자・치매노인 정보를 전파하여 조기 문제해결에 도움
○ 임신·출산·사망 등 생애주기별 주요시기에 따른 통합서비스를 확대*하고, 디지털 기반의 편리한 공공서비스**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 (행안부) 정부24를 통해 ‘맘편한임신’, ‘행복출산’, ‘안심상속’ 등 생애주기 통합서비스 제공
** (국세청) 홈택스 모바일 서비스(‘손택스’)를 통해 세금 신고·납부, 연말정산,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관세청) 종이로 된 세관신고서 대신 모바일로 여행자 휴대품 세관신고(자진신고 비율 4%p↑)
□ 우수기관으로는 고용부, 농식품부, 식약처, 관세청 등 12개 기관 (장관급 6개, 차관급 6개)이 선정되었다.
☞ 등급별 직제순 / ■ ‘18년 대비 상향 ■ ‘18년 대비 하향
구 분 | 장관급 기관 | 차관급 기관 |
우 수 (12개, 30%,) | 과기정통부, 행안부, 농식품부 복지부, 환경부, 고용부 | 인사처, 식약처, 국세청 관세청, 경찰청, 산림청 |
보 통 (23개, 50%) | 기재부,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국방부, 문체부, 산업부, 국토부 해수부, 중기부, 보훈처, 방통위 국민권익위 | 법제처, 조달청, 통계청, 병무청 소방청, 문화재청, 농진청 특허청, 기상청, 해경청 |
미 흡 (8개, 20%) | 통일부, 여가부, 공정위, 금융위 | 방사청, 행복청, 새만금청, 원안위 |
□ 우수기관은 공통적으로 포용적 행정, 참여·협력 부문의 정책목표 달성도가 높았고, 미흡기관 대비 혁신역량(기관장의 혁신리더십, 교육·학습활동)과 적극행정 부문 성적이 우수했다.
○ 고용부는 자체개발한 스마트 근로감독*으로 기업들이 스스로 노동시간을 단축하도록 하는 변화를 이끌었으며, 기관 간 협업하여 장애인 취업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했다.
* 미지급된 민간기업 초과근무수당을 지급하도록 지시(610억, ‘17.4.~’19.8.)하고 국민편익 증진
** 복지부·교육부·지자체 협업하여 장애인 취업지원 통합 전달체계 마련, 취업연계(‘19년 375건)
○ 식약처는 공유주방 영업신고 허용, 의약품 수출 경쟁력 강화 등 적극행정*으로 국민과 기업에 실질적 혜택을 제공하고,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확대하여 식품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 했다.
* 공유주방 영업신고 허용으로 일자리 창출(고속도로 휴게소 등 7개소) 및 창업비용 절감(개소당 5천만원), 유럽 의약품 수출에 품질관리기준 확인서를 면제하는 EU화이트리스트 등재
** 노니·다이어트 식초 등 검사(643품목), 식품안전관리인증제도(HACCP) 강화(의무적용제품 86.2%)
□ 반면, 평가 미흡기관의 경우 사회적 가치 중심 정부운영 성과가 저조했고, 상대적으로 혁신역량(기관장의 혁신리더십, 교육·학습활동) 부문 성적이 미흡했다. 또한 적극행정, 국민체감도 부문의 개선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평가 결과는 중앙행정기관 정부업무평가(1.15.발표)에 반영(10점)되고, 혁신 추진 성과가 탁월한 기관에는 대통령·국무총리 표창과 포상금, 우수기관 인증마크 부여 등 다양한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 올해 처음 실시한 국민현장평가 만족도는 84%로 긍정적으로 나타났으며, 평가에 참여했던 대학생 김00씨(21세)는 “기관의 다양한 혁신성과를 직접 듣고 평가해보니 내가 진짜 나라의 주인이 된 거 같은 기분이 들었다.”면서도,
○ “발표시간 이후 기관 혁신성과에 대한 국민평가단의 의견이나 질문을 받는 시간이 없는 것이 조금 아쉬웠다.”며 소감을 전했다.
○ 행정안전부는 이러한 의견들을 종합하여 정부혁신평가에 국민참여를 더욱 확대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본격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2020년도 평가를 추진할 계획이다.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혁신의 방향은 국민이고, 정부혁신의 목표 또한 국민의 삶을 나아지게 하는 것” 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혁신성과를 창출 할 수 있도록 평가 전반에 걸쳐 국민 참여를 확대하고, 적극적이고 공정한 정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