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병무청 차장)목민심서의 가름침대로, 국민공감 병무민원서비스(충북일보)

2023- 11- 22
병무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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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무청은 국민의 마음을 살피는 중요성을 강조하며,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 얻은 교훈을 현대 민원행정에 적용하고 있다. 민원 서비스는 국민의 편의를 위해 디지털화와 개인 맞춤형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고객 경험이 기업 성장의 핵심으로 여겨진다. 병무청은 2019년부터 인공지능 기반 챗봇 상담 서비스를 제공, 연간 400만 건 이상의 상담을 처리하며, 서비스 분야를 확대하고 있다. 휴일과 야간에도 상담이 가능해지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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