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군민들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반영하는 수요자 응답 행정 구현 - 급속한 지역개발과 인구증가*(전국 군단위 최고)로 군의 외형적 성장은 눈부신 반면,
군민의 일상 생활 속에서의 불편사항은 상존하여 성장과 삶의 질 향상의 불균형 초래
* (‘15)197,672명 → (’16)223,585명 → (‘17)248,890명 → (’18.4.) 252,194명
○ 기반시설 확대 보다는 서비스 중심의 군정 운영 희망
- 2017년 행정 분야별 주민 만족도 조사*결과 농업시설, 공원·녹지시설, 체육시설, 도시기반
시설 분야에는 57%의 만족도를 보였으나, 대중교통 등 교통편의, 저출산 대책과 보육시책,
공사장 먼지 등 대기 환경 분야에서는 46%의 낮은 만족도를 나타냄
- 군이 우선 추진해야 하는 3대 중점 분야에 대중교통 확충, 교육환경 개선, 문화시설 확충을
지적
* 95% 신뢰구간에 ±3.1% 표본오차 직접 면접조사
○ 전문 행정가 확보를 통한 행정서비스 효율화
- 2017년 기준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 평균 전문관 선발 인원이 9.8명이고, 우리 군은 그에
훨씬 못 미치는 1명으로 공무원의 전문성 확보 필요
○ 주민 참여를 통한 정책 실효성 확대
- 현재 실시 중인 주민 제안 제도 중 실제 시책으로 채택되는 비율이 저조하여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공정하게 심사하는 제도 추가 도입 필요
(제안 및 정책참여)
○ 스스로 변화하여 모두가 체감하는 혁신
- 폐쇄적이고 일방적인 정책 추진 방식을 혁신하여 모든 정책 수립 전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정책의 방향을 주민이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쌍방향, 상향식
군정 추진에 대한 공감대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