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과 함께하는 디지털정부 해외진출

2023-08-07
행정안전부
조회수 520
좋아요 0
첨부파일
230807 청년과 함께하는 디지털정부 해외진출.pdf [354 KB]

2023년 행정안전부의 정부혁신 실행과제는 디지털 정부의 국제 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소통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선제적 정부를 지향함. 이를 통해 함께 잘사는 안전한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함. 이러한 노력은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됨.

청년과 함께하는 디지털정부 해외진출


  - 청년층 대상으로 디지털정부 해외진출 분야 인재 양성 과정 운영

  - 8월 10일까지 디지털정부 온라인홍보관 누리집(dgovkorea.go.kr/kr)등에서 신청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는 디지털정부 해외진출을 이끌어 갈 청년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된 2023년도 ‘디지털정부 영프론티어(Young Frontier)’ 교육과정에 참여할 청년 30여 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 이번 과정은 8월 16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며,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만 19세 이상 ~ 34세 이하: 청년기본법 기준 연령


□ 행정안전부는 국제사회에서 인정받고 있는 한국 디지털정부의 위상과 현황을 청년층에게 알리고, 디지털정부와 해외진출을 이끌어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 2022년까지 총 11회에 걸쳐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450여 명의 수료자를 배출했다.

  ○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유엔(UN) 전자정부 평가 최고 수준을 2010년 이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국가이다.

  ○ 또한 2020년 경제개발협력기구(OECD) 디지털정부 평가 1위, 2022년 세계은행 평가 1위 등을 기록하며 국제사회에서 디지털정부 선도국으로 인정받고 있다


□ 3일간 진행되는 교육과정은 강연, 현장체험, 전문가 간담회, 교육생 간 소통과 토의 등 다양한 내용으로 진행된다.

  ○ 첫 번째 날에는 한국디지털 정부의 우수사례를 소개하고 실제 해외로 진출한 우수사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현장 견학 기회를 제공한다.

  ○ 둘째 날에는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와 국내 공공기관,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문가 간담회가 마련된다.

  ○ 마지막 날에는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챗지피티(ChatGPT)를 어떻게 공공서비스에 접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강연과 실습 등이 진행된다.


□ 이번 교육과정을 모두 마친 참가자에게는 행정안전부에서 수료증이 발급되며, 향후 경력자 대상 심화 교육 과정인 ‘디지털정부 해외진출 전문가 과정’을 신청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된다.


□ 모집기간은 7월26일부터 8월 10일까지이며, 디지털정부 온라인홍보관 누리집(https://dgovkorea.go.kr/kr)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전 과정은 무료로 진행된다.


□ 서보람 디지털정부국장은 “디지털정부 분야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청년층의 관심과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교육에 참가한 청년 여러분이 디지털플랫폼정부 수출을 이끌어 나갈 미래 주역이 되기를 기대하며, 정부도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