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소방항공 정책발전을 위해 조종·정비·운항관제사 등 한자리에 | 혁신24 - 정부혁신 홈페이지 >

전국 소방항공 정책발전을 위해 조종·정비·운항관제사 등 한자리에

2024-05-01
소방청
조회수 311
좋아요 0
첨부파일
전국 소방항공 정책발전을 위해 조종·정비·운항관제사 등 한자리에.pdf [443 KB]

전국 소방항공 정책발전을 위한 공동연수 개최




조종사정비사구조구급대원운항관제사 등 소방항공 관계자 한자리에 모여

소방항공 분야 최신 정책 및 동향 공유분야별·권역별 소통 토론 등

최근접최적정 소방헬기 출동 국가 통합출동체계’ 시범운영 성과 공유


소방항공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조종사정비사구조구급대원운항관제사 등 전국에 있는 소방항공분야 대원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소방청(청장 남화영) 5월 1일부터 2일까지 전남 여수에서현장과 중앙의 정책 소통을 위해2024년도 전국 소방항공 정책발전 공동연수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방항공 정책발전 공동연수은 조종사정비사구조구급대원운항 관제사 등을 대상으로 매년 소방항공 분야의 주요 정책과 동향을 공유하고발전 방향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써 소방항공 정책 발전과 제도적 개선에 크게 기여해 왔다.

소방청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공동연수는 소방항공 정책 추진 방향 공유 응급환자 이송 등 우수정책 사례 발표 분야별·권역별 정책제안 및 토론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이번 연수에서는 조종정비구조구급운항관제 등 임무 분야별로 토론을 진행하여 적극적으로 현장 의견을 듣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아울러방헬기 정비체계 통합을 위한 119항공정비실 건립사업  소방헬기의 출동관리·통합지휘·조정 강화를 위한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 확대 추진 경과*에 대해서도 공유한다.

<국가 통합출동 시범운영 효과분석>

‣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 4개 시도* 시범운영(’23.4~12)

* 4개 시도 대전충북충남전북

‣ 출동건수총 194(통합출동 44, 관할출동 107, 지원출동 14, 출동취소 29)

통합출동 44(전체 출동 건수 22.7%)

 효과성 확인:도 관할지역 출동 대비 1건당 평균 14분 42km, 총 610,1,828km 단축 운항 시간 감축으로 정비비용연료비 등 약 600만원 절감

한편전국의 17개 소방항공대*는 총 32(중앙 8, 지방 24)의 헬기를 운용 중이며관할지역에 관계없이 재난현장과 가까운 소방헬기가 신속하게 출동하도록 한 소방헬기 국가 통합출동체계는 시범운영 성과를 바탕으로 올 하반기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소방항공대(17): 중앙119구조본부(수도권영남호남충청강원), 서울부산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윤상기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이번 공동연수는 소방항공 관계자들의 현장 의견을 모아 소방항공 정책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대형화·장기화 되는 재난 양상에 맞춰 소방항공 조직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운영으로 국민의 생명·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