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지진 관측 장비 ‘더 정확하게! 더 믿을 수 있게!’ | 혁신24 - 정부혁신 홈페이지 >

기상·지진 관측 장비 ‘더 정확하게! 더 믿을 수 있게!’

2024-06-18
기상청
조회수 529
좋아요 0
첨부파일
20240618_보도자료_기상지진+관측+장비+‘더+정확하게!+더+믿을+수+있게!’-+‘기상·지진장비+인증센터’+개소식+개최_배포용.hwpx [14,455 KB] 20240618_보도자료_기상지진+관측+장비+‘더+정확하게!+더+믿을+수+있게!’-+‘기상·지진장비+인증센터’+개소식+개최_배포용.pdf [2,077 KB]

기상·지진 관측 장비 ‘더 정확하게! 더 믿을 수 있게!’ 

-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 개소식 개최 -


 기상청(청장 유희동)은 6월 18일(화) 오후 3시에 충청북도 청주시에서 기상·지진장비의 정확도와 안정성, 신뢰성을 종합적으로 검사하기 위하여 설립된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이날 개소식에는 송재봉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지역주민과 사업 관계자 등 170여 명이 참석하였다.


 기상·지진장비 인증센터는 365일 24시간 도서, 산악, 해안 등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는 기상·지진 장비의 정확도와 내구성, 자료 수집 등을 인증하기 위한 종합적인 시험을 수행하는 전문시험시설로 준공되었다. 연면적 6,588 m 2, 부지 14,595 m 2 규모로 총사업비 364억 원이 투자되었으며, 기상청에서 운영하는 인증제도에 필요한 종합적인 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13개의 전문시험실과 270대의 기준 장비를 갖추었다.


 인증센터에서는 기상장비 제조사의 제품이 일정한 구조와 성능을 만족할 수 있는지 국가가 확인·보증하는 형식승인과 설치·운영될 장비가 형식승인을 받은 대로 성능 등이 유지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검정업무를 종합적으로 수행하게 된다.


 또한, 한국인정기구(KOLAS)*의 교정·시험기관 시설로도 운영되어 국제공인 시험성적서 발급을 통하여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계획으로, 기상· 지진 장비의 성능 및 품질향상을 통한 국산 장비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가 기대 된다.

 * 국가표준기본법 및 ISO/IEC Guide 규정에 따라 우리나라의 검사, 교정, 시험 등에 대해 평가하여, 특정 분야의 능력을 공식적으로 인정해 주는 업무를 수행하는 인정기구


 유희동 기상청장은 “기상관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대로 된 일기예보가 생산될 수 없습니다.”라고 강조하며, “최근 위험기상이 빈번 해지는 상황에서 인증센터의 준공을 계기로 위험기상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고, 나아가 국산 기상·지진 장비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라고 밝혔다.

각 기관의 정부혁신 보도자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각 기관들이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