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상용물자 쇼핑몰’에 등록된 김치만 800개?! 군대 급식 더 다양하게~~

2023-11-02
조달청
조회수 1414
좋아요 0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소셜기자 현장 방문, 조달청의 군대 급식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 '국방상용물자 쇼핑몰'에 등록된 김치 종류가 무려 800개에 달함. 급식의 다양성을 강조하며, 군대 식사에 대한 새로운 접근 필요성 제기. 다양한 메뉴와 품질 향상에 대한 기대감 고조.

조달청 ‘국방상용물자 쇼핑몰’은 사용자인 군 장병의 편의성과 특성을 반영한 전용 상품몰입니다. 군대에서 필요한 상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각각의 품목 특성에 맞게 별도의 목록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국방상용물자’는 조달청이 주관하여 공급하고 있는데요.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주요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바로가기https://www.g2b.go.kr:8092/sm/ma/mn/SMMAMnF.do

2020년부터 조달청에서 업무를 맡은 국방상용물자 조달은 군(軍)이라는 특수성과 상용물자라는 일반성을 고려해 안정적인 공급에 주력해 왔습니다. 군부대에서 다양한 제품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하고, 장병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에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조달청은 국방상용물자의 효율적인 공급을 위해 군의 환경 여건을 반영한 최적화된 조달 서비스를 계속 발굴하고 있습니다. 품질보증업무도 조달청으로 이관되어 운용되고 있는데요. 조달청 본청(정부대전청사) ‘국방물자구매과’와 조달품질원 ‘국방물자품질과’ 등 전담 조직이 품질 보증 확보와 안정적인 조달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방상용물자가 안정적이고 효과적으로 군 장병에게 공급되는 것이 조달행정의 핵심인데요. 국방상용물자 전용몰의 품목 다원화도 그 노력의 일환입니다.

장병들의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도록 공급하는 음식 종류의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급식류 품목도 변화하고 있어 이를 따라가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한 현재 현황을 주요 6개 품목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① 음료류

음료는 크게 ‘두유 음료’와 ‘상온 주스’ 2가지가 있었는데요. 이후 ‘가공우유’가 추가되었습니다. 두유 음료의 경우는 14개에서 19개로, 상온 주스는 35개에서 41개로 등록 상품이 증가했습니다.

② 김치류

김치류는 7종류에서 8종류(총각김치 추가)로 1종류가 늘었지만, 배추김치와 깍두기 등 종류별로 등록된 상품 숫자는 100여 개에서 800여 개로 엄청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③ 어패류

어패류는 어육과 수산물 가공품, 새우 패티와 조개·참치통조림과 조미김 등 모두 6종류가 있습니다. 전년과 비교해 추가 품목은 없는데요. 하지만 종류별로 등록된 상품의 숫자가 90여 개에서 현재 200여 개 넘을 정도로 다양해졌습니다.



④ 수육류

수육류는 모두 3종류가 있는데요. 불고기 패티와 식육가공품 그리고 알 가공품 등입니다. 종류에 변화는 없지만, 상품 숫자가 늘었습니다. 100여 개에서 지금은 300여 개에 가까운 상품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⑤ 소스류

소스류는 드레싱, 요리용 소스, 잼류, 카레, 토마토케첩 등 모두 5종류가 있었는데요. 이후 당 시럽, 식초, 엿류 등이 추가되면서 현재는 8종류가 되었습니다. 종류별로 등록된 상품도 두 배 이상 늘었는데요. 현재는 총 240여 개가 올라와 있습니다.

⑥ 두채류

두채류는 두부류 12개, 채소류 4개 등 모두 16개 상품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두부류만 15개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 꾸준히 종류를 늘려갈 계획인데요. 신세대 장병의 입맛에 맞는 상품 발굴에 계속 힘쓰고 있습니다.

조달청은 일반물자와는 다른, 군의 특수성을 반영한 조달시스템 구축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적극적인 국방상용물자 조달로 장병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