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터) 2023 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 | 혁신24 - 정부혁신 홈페이지 > 자료실> 홍보자료>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

(포스터) 2023 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

2023-09-14
보건복지부
조회수 794
좋아요 0
첨부파일

국립재활원, ‘2023 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 개최

2023 돌봄로봇네트워크포럼이 9월 14일 더케이호텔 크리스탈볼룸홀에서 개최됨. 주관은 보류 중이며, 수요자중심돌봄로봇실증연구사업단이 담당. 주최는 보건복지부, KhiIDI, 산업통상자원부, Kelt,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으로 구성됨. 포럼의 목적과 내용은 돌봄 로봇 관련 정보 공유 및 연구 성과 발표로 예상됨.

  국립재활원(원장 강윤규)은 9월 14일(목) 돌봄로봇 관련 민-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돌봄로봇 네트워크 공개토론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공개토론회는 보건복지부 및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관계자와 과제수행연구자, 이해관계자가 참석하였다.


  이날 공개토론회는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협업하여 진행하는 스마트돌봄로봇 기술 및 실증 연구개발 사업 현황과 추진 방향을 공유하고, 세부적인 과제 수행 계획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국립재활원은 이 사업을 통해 돌봄로봇에 대한 현장실증을 강화하고 스마트돌봄스페이스(스마트병실)를 구축·운용하여,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을 시설, 병원, 가정으로 확산하고 활용 방안 마련을 논의하였다.


  각 세션에서는 다부처 협업 사업으로 수행되는 스마트돌봄로봇 기술 및 실증 연구개발의 부처별 사업 소개를 다뤘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의 사회적약자자립지원로봇기술개발의 4개 분야 과제수행계획 발표와 보건복지부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및 서비스 실증연구개발의 15개 분야 과제수행계획을 발표하고 민-관-수요자가 함께 논의하였다. 


  국립재활원 강윤규 원장은 “정부와 민간이 돌봄로봇 기술개발 사례 및 실증연구 결과를 서로 공유하고 토의함으로써 돌봄로봇 기술 발전 가능성과 시장 확대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시간이었다”라며, “국립재활원은 중증장애인 등 수요자 중심 돌봄로봇 실증 연구사업을 통해 실제적으로 장애인과 노인의 삶의 질이 향상되고, 돌봄자의 돌봄 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관련 부처와 협력하여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3-9-3. 보건복지부 2030 자문단등 소통채널 확대 운영.jpg

0/2000

전체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