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최고 사례

홈 > 자료실 > 최초·최고 사례

홈 > 자료실 > 최초ㆍ최고 사례

횡단보도 그늘막 (활용성 우수)

서울 서초구
2015년 06월
조회수 1621
좋아요 0
첨부파일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서울 서초구가 설치한 ‘서리풀 원두막’은 2015년에 등장한 국내 최초의 폭염대비 그늘막이면서, 그늘막 분야의 최고로 인정받았습니다.

그늘막은 전국 어디서나 흔하게 볼 수 있는 여름철 인기 시설물이 되었어요!


 목차 



서리풀 원두막 ⓒ 서울 서초구


√  개요 및 탄생

 √  탄생



■ 서리풀 원두막, 뙤약볕 도심의 오아시스가 되다
전국의 그늘막 유행을 이끈 ‘서리풀 원두막’은 따가운 햇볕 아래에서 보행신호를 기다려야 하는 주민들을 위해 그늘을 만들자는 작은 배려에서 시작된 고정식 그늘막입니다. 

서울 서초구국내 최초2015년 06월 양재역 사거리와 성모병원 사거리에 그늘막설치한 후, 서리풀 원두막의 자외선 차단 효과, 안전성, 디자인 등을 꾸준히 개선해 왔습니다.
  ※ 2013년 08월, 서울 동작구가 횡단보도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더위를 식힐 수 있는 텐트형 그늘막최초로 설치하였지만, 텐트 형태의 그늘막은 보행자 안전을 저해할 위험이 있어 정식 시설(도로의 부속물)로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왼쪽] 횡단보도 그늘막의 원조 '서리풀 원두막' 초기 설치 모습 ⓒ 서울 서초구   [오른쪽] 동작구가 도입한 텐트형 그늘막 ⓒ 서울 동작구

서리풀 원두막은 시민들의 폭발적인 반응에 힘입어 주요 횡단보도와 교통섬 등 주요 길목뿐 아니라 공원이나 기타 문화시설까지 확대돼 서초구에 총 222개가 운영 중입니다.(2023년 04월 현재)


폭염을 피하는 그늘막이 휴식과 여가의 역할까지 더하네            

서리풀 원두막 설치 초기부터 시민들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햇볕도 가려주고 잠깐의 휴식도 주는 굿 아이디어네요!”, “건널목에서 햇빛을 잠시나마 피할 수 있도록 배려해줘서 감사해요”라는 칭찬과 격려의 글이 줄을 이었습니다.

서리풀 원두막에 대한 남다른 애착과 자부심을 가져온 서초구는 서리풀 원두막이 더 편리하고 유용한 시설로 변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이어왔습니다. 
봄과 가을에는 꽃으로 장식해 도시미관을 개선했고, 서리풀 원두막이 ‘날개’를 접는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트리로 디자인을 연출해(‘서리풀 트리‘) 훈훈한 연말연시 분위기를 조성했습니다.
  
다양한 변신으로 그늘막의 활용도를 높인 서리풀 원두막 ⓒ 서초구
뿐만 아니라 거동이 불편한 교통약자를 위해 그늘막 아래에 쉼터 의자도 설치했으며, 폭염지수가 높은 날에는 주민봉사자들과 함께 시민들에게 서리풀 원두막에서 얼음생수를 배부하기도 했습니다. 구청 개청 30주년 기념 주간에는 지역 뮤지션들이 40여 개의 원두막을 돌며 ‘꽃자리콘서트’를 열기도 하며, 서리풀 원두막을 주민들과 공감하고 즐기는 문화·예술 공간으로 변신시켜 보았습니다.


도심속 그늘막, 국민생활의 ‘똑똑한 쉼터’로 다양하게 변신   


서리풀 원두막은 사업 시행 초기에 도로법상 적합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시민들의 뜨거운 호응과 공공디자인 전문가들의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2017년 08월 국토교통부가 ‘고정식 파라솔형 그늘막’을(서초구 방식에 대해서만) 「도로법」에 따른 도로부속시설물로 인정하였습니다.

서울시는 2017년 12월에 ‘그늘막 설치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각 자치구에 배포하였습니다. 행정안전부도 2019년 04월 서리풀 원두막을 모델로 ‘폭염대비 그늘막 설치관리 지침’을 발표하면서 그늘막 설치 기준를 표준화하고 각 기관들이 체계적으로 그늘막을 관리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서리풀 원두막을 벤치마킹한 전국 각 지자체의 그늘막들도 발전과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부산 북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그늘막을 설치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선정하고, 햇볕 차단 외에도 쿨링포그(cooling fog) 등 업그레이드된 기능의 그늘막을 선보였습니다. 충남 천안시는 스쿨존에 노란색 그늘막을 설치해 옐로우카펫과 맞추어 눈에 잘 띄도록 시각적인 효과를 높이고, 고령자의 통행이 많은 곳의 그늘막은 원형의자 겸용으로 변화시키는 등 장소별 특성에 맞춘 형태로 그늘막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전 중구는 위치 선정부터 주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효율적으로 그늘막을 관리할 수 있도록 풍속·기온·조도를 감지하는 스마트 그늘막을 도입하였고, 전남 여수시는 스마트 그늘막에 야간 보안등도 추가해 시민들의 밤길이 더 안전하도록 돠왔습니다. 경북 포항시는 그늘막을 ‘포항12경’의 체험존으로 활용하는 아이디어를 생각하여 지역관광 명소를 홍보하기도 하였습니다. 
지자체의 다양한 그늘막 ⓒ 대전 중구(왼쪽), 충남 천안(가운데), 포항 북구(오른쪽)

대한민국 그늘막의 원조이자 표준이 된 서리풀 원두막. 이제 전국 방방곡곡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휴식과 안전의 공공디자인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참고자료